[경제 독립 그날을 위해]/주식

[기업분석] LG생활건강

우키짱 2023. 3. 13. 2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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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차트를 분석할 때 월봉, 연봉을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단기매매를 하지 않고 1년에 10번 내외의 매매를 하다 보니

장기 추세에 좀 더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연봉에서 가장 멋진 주식이 

그간은 LG생활건강이었습니다.

비록, 코로나 이후 중국 매출이 대폭하락하면서 차트가 무너졌지만 

그래도 저력을 믿어 봅니다.

 

LG생활건강

 

1. 차트분석

월봉으로 보면 2003년 이후 쭉 우상향을 그리고 있습니다.

13년~15년 잠시 주춤하였지만 연봉으로 보면 

하락 없이 약 17년간 계속 성장하는 모습입니다.

저는 약 140만 원인 21년에 잘못 발을 담가

지금까지 약 -40% 이상의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만

중국이 최근 코로나 정책을 바꾸는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적어도 코로나 전까지 이런 장기간 상승추세의 

기업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LG생활건강 차트

 

2. 기업개요

최근 주가가 많이 하락을 했지만

PER는 45로 업종 PER 22.9 대비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그간 후퇴를 모르는 성장으로 미래 성장에 대한 가치가 많이 반영이 되어있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만약 맞다면, 과거의 주가 회복은 생각보다 더 오래 걸릴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주요 매출은

화장품 > 생필품 > 음료 순입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화장품은 중국의 면세점 매출등 해외 매출이 

높았으나 코로나시대에 중국이 문을 걸어 잠그면서

상당 부분 매출이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비단 LG생활건강뿐만 아니라 아모레퍼시픽등 주요 화장품 회사가

겪는 고민입니다.

 

여담이지만, 아리따움등 오프라인 매장을 아모레퍼시픽등에서

운영을 했는데

코로나시대를 겪으며 어느새

화장품 채널은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올리브영으로 집중되는 모양새입니다.

서울에서 주위를 둘러보면 올리브영은 공격적으로 매장이 늘어있고

온라인에서도 주도권을 쥐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올리브영 오프라인 매장은 전국에 약 1400여 개정도입니다.

기업개요
주요매출구성

 

3. 수익성분석

매출총이익률, 영업이익률, 순이익률 모두 21년 이후 감소세입니다.

탈코로나 정책으로 기대는 되지만 정상 수준으로 오기에는 시간이 다소 필요할 듯합니다.

수익성 분석

 

4. 성장성분석

매출액 역신장 보다 영업이익 역신장이 훨씬 큽니다. (약 3배)

아무래도 고정비등은 어쩔 수 없으니 나타난 영향으로 판단됩니다.

매출액이 회복이 되면 같이 회복이 될 꺼라 판단됩니다.

성장성분석

 

마치면서

중국발 관광객이 증가를 하긴 할 겁니다.

다만, 그간 화장품 생태계가 변해서 얼마만큼 회복이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최근 소식통에 의하면, 기내 판매되는 화장품은 코로나 전까지 회복이 되고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이번 여름이 지나면서 아마 방향성이 나오지 싶습니다.

저 역시 약 40% 이상 손해를 보고 있지만

당분간은 홀딩할 예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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