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S&P 500 간접투자 방법 - TIGER 미국 S&P500
안녕하세요. 우키짱입니다.
오늘은 미국의 대표적 지수인 S&P500에 투자할 수 있는 국내 ETF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요즘처럼 환율이 높은 경우 이거나, 연금저축처럼 해외 ETF에 직접투자가 어려운 경우 매우 유용한 상품입니다.
1. TIGER 미국 S&P500
1) 미국 S&P500 지수 ETF : SPY (SPDR S&P 500 Trust ETF)
미국 S&P500지수를 기초로 하는 대표적인 ETF는 SPDR S&P 500 Trust ETF (SPY)입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회사를 기초로 만들어진 S&P500 지수에 투자하는 ETF 답게 지난 90년대 후반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우상향 하는 차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사이 주가 상승률은 약 10배가 넘습니다.
시가총액은 대략 530조원이며, 배당수익률은 1.4%입니다. 운용보수는 0.09%입니다.
성장형 ETF로 배당을 많이 하지는 않습니다.
2) TIGER 미국 S&P500
TIGER 미국 S&P500은 미국 S&P500 지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다만, 국내 ETF 도입된 시기등의 영향으로 20년에 상장이 되어 기간이 짧은 편입니다.
20년도에 8천 원 정도에서 현재 약 16천 원으로 2배 정도의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2조 4,200억 원으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보수는 0.07%로 높은 편은 아닙니다.
운용사는 미래에셋자산운용입니다. TIGER가 앞에 붙은 ETF는 모두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상품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최근 1년의 수익률은 31%입니다. 아무래도 23년 미국 증시가 호황이 유지된 결과로 생각됩니다.
보유종목을 보면 애플 > 아마존 > 마이크로소프트 > AT&T 등의 순입니다.
다들 들어본 대형기업에 투자가 되고 있으니 안정성 측면에서는 최고가 아닌가 합니다.
2. 활용방법
1) 연금계좌
연금계좌는 기본적으로 ETF, 예금 등의 상품에만 투자가 가능합니다. 해외투자는 원천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런 경우 TIGER S&P500 ETF 상품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해외에 투자가 가능합니다.
더욱이 연금계좌는 매도 시 발생하는 세금이 이연 되기 때문에 일반투자보다 높은 효과성을 가져다주고 있습니다.
저도 연금계좌를 통해 다우존스, S&P500, 나스닥에 추종하는 상품에 적립식으로 꾸준히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2) 환율 및 세금
해외 직접투자를 위해서는 환전을 해야 하는데 최근의 환율이 매우 높습니다. 이런 상태에서 수익이 아무리 많이 나도 환율이 떨어지면 결국 수익의 상당 부분이 희석됩니다.
본 상품은 직접적으로 헤지가 되지 않지만 환차손을 헷지 하는 해외 추종 ETF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국내에서 우회적으로 투자하는 ETF가 도움이 됩니다.
또 하나는 세금입니다. 해외 직접투자 시 양도소득세 22%를 내야합니다. 물론 250만원까지는 안내도 되지만 그 이상일 경우에는 수익의 22%를 세금으로 내야합니다. 국내의 경우 주식형 ETF는 양도소득세가 없고, 채권형 ETF등의 경우에는 매도시 수익이 발생하면 15.4%의 세금을 납부합니다.
해외 직접투자시 발생하는 22%보다는 낮은 세금입니다.
3. 마무리하며
오늘은 TIGER S&P500 ETF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단기보다는 장기투자할 자금이 있는 경우, 연금계좌 등의 상품이 있는 경우 활용하시면 도움이 되는 상품인 듯합니다.
본인의 투자 상황과 성향에 맞게 운용을 하시면 효과적인 상품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정보는 개인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된 글로 투자권유의 글이 아닙니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에 기준하여 진행하셔야 합니다.